티스토리 뷰

15인치 대형 노트북 위에 올라간 펜S

안녕하세요~

ㅅㅌㅅㅌ입니다. 하드웨어 하나도 모르는 하알못 ㅅㅌㅅㅌ가 삼성 노트북 펜S를 아~주 간단히 리뷰해보겠습니당 ^^

일단 위에 보시듯이 집에 있던 15인치 노트북하고 두께는 후덜덜한 차이가 나는데 화면 크기는 똑같죠? 양 옆 베젤이 거의 없어서 아래 있는 노브툭이 튀어나와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보기 좋네요(흐뭇-)

(이 시점에서 저는 결국 삼성 갤럭시 북 플렉스(2019)를 구매한지 며칠째입니다... 너무 늦은 후기... ㅜㅠ 원래 실버를 주문했지만 업체 착오로 로열블루가 오고... 지인 통해 산거고 약간의 편의를 본데다가... 실버도 지문인식 부분은 파란색이라길래 그냥 뒀지만... 업체측 반응은 별로...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 판매업체라는 듯한데 일처리랑 반응은 구멍가게 느낌... 그래도 그냥 넘어갑니다...)

◐ 삼성 노트북 펜(2018)과 외관상 눈에 띄는 차이점

  2018년형과 외관상 딱 드러나는 차이가 바로 단자입니다. 단자가 usb-c타입으로 모두 바뀌었습니다. 그러니까...

충전, 화면 외부 출력, usb 등 유선 악세서리 연결 모두 어느 단자에나 가능!!!

  충전 단자가 왼쪽이냐 오른쪽이냐를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거지요. 필요할 땐 어디든 연결하면 끝!!! 다만 요즘 흔한 hdmi나 usb 단자와 달라서 usb 3.0 같은 이전 usb나 hdmi를 사용하려면 위 두번째 사진처럼 젠더를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것이 불편하시면 2018년형 북펜을 사용하시면 되겠지요? 앞서 간다는 건 편리한 점도 많지만 이런 피곤함도 살짝 수반하는 일인 것 같네요 ^^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화면 출력도 무선으로 많이 하다보니 2019년형의 이런 변화에 큰 불편함은 못 느꼈지만 가끔 급할 때, 혹은 환경이 아직 현대화(?)되지 않은 곳에서는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주 잠깐~ 2018년형으로 화면이 조금 더 작은 (S가 안 붙은)북펜을 아주 잠깐 사용해봤었는데요. 오히려 무게는 비슷한데 화면 크기가 훅- 차이나서 이 녀석이 더 좋은 느낌입니다. ^^ 태블릿처럼 손쉽게 들고 다니기에는 조금 무겁지만 얘는 태블릿이 아니니까요 ^^ 충분히 들고 다닐만한 크기와 무게입니다. 두께는 사진에 보듯이 하단부가 일반 usb 두께보다 살짝 두껍고 상단부는 더 얇습니다. 합쳐서 usb 2개 정도 두께인데 넓어서 그런지 더 얇게 느껴지네요 ^^

 

◐ 북펜 시리지의 눈에 확 들어오는 장점!!

  •   펜!!

하단 오른쪽에 펜 뙇!!!

  이름답게 펜이 참 편리합니다!! 사람에 따라 신기해 보이기만할 뿐 큰 장점은 없을 수도 있고 엄청난 장점이 될 수도 있을텐데 저는 강의 녹화용으로 주로 사용할 예정이라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이 못 찍었어요 ㅜㅠ)

요 아래 링크에서 ㅅㅌㅅㅌ가 그동안 찍은 영상들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찍은 것들은 태블릿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서 찍었었는데 펜S 하나만으로도 요런 영상들을 찍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참 편리하네요. 특히 오피스 365 영상은 노트북펜S랑 내장 마이크로 녹화한건데 소리 음질도 괜찮은 편이고 좋습니다. ^^

https://www.youtube.com/user/DjfalsS

 

배움터ᄉᄐᄉᄐ

ㅅㅌㅅㅌ와 함께하는 배움터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 육아로 배우는 것들, 선생님들과 배우는 것들, 학생과 함께하기, 아이와 함께하기 등 다양한 배움의 기록을 나눕니다.

www.youtube.com

  우선 장단점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점
    • 펜을 뽑으면 나타나는 노트나 캡처 및 편집 등 추가 기능 편리
    • 마우스와 화면 터치 등과 조합하여 펜을 사용하면 입력 다양성 증가
    • 컴퓨터 & 태블릿 & 노트 등 통합하여 사용성 증대
  • 아쉬운 점
    • 펜 꺼낼 때 한 손으로 샥! 꺼내고 넣기 불편(둥글어서 위아래도 있고 손가락이 아래쪽으로 들어가야해서 약간 들어야 하는 느낌?)(갤럭시북 플렉스 편평하고 옆에 펜 있어서 너무 좋음!!!! 그립감도 좋아진 듯!!)
    • 펜 추가 기능(캡처 등)이 뽑을 때만 나옴(이 때는 몰랐음. 펜을 화면 가까이 대고 버튼을 눌러야 나온다는 거슬... ㅜㅠ)
    • 사용자에 따라 펜 크기와 그립감(작은 게 좋은 사람은 괜찮음)

펜 뽑아 사용할 수 있는 추가 기능

  펜을 뽑으면 저렇게 가능한 추가 기능들이 쫙- 나옵니다 ^^ 저는 캡처 후 쓰기가 유용했습니다. 작업하다가 펜을 딱 뽑으면 화면 캡처 후 쓰거나 편집하고 텍스트 인식도 해서 바로 공유나 복사도 가능해서 좋더라구요. 요즘은 오피스 프로그램에도 많이 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캡처해서 파일 저장없이 바로 붙여넣기도 가능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또 몰랐습니다... 스마트 셀렉트는 15초 정도까지 gif - 말하자면 소리없는 동영상 정도의 느낌...? - 를 만들 수 있다는 거슬... ㅜㅠ 캡처는 윈도우+시프트+s라는 단축키가 있긴 하지만 펜을 들고 있을 때는 펜이(조 옆에 뜨는 걸 에어커맨더라고 하더군요!!) 더 편리합니다.)

  펜은 갤럭시 노트의 펜과 같아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써보신 분들은 위화감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 저는 안 써봐서 살짝 그립감과 크기가 아쉽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펜을 누르면 튀어나오기는한데 제 손이 두툼해서 그런지 빼기가 쉽지 않았어요. 노트북을 살짝 들고 빼야하는 게 불편했습니다. 요 부분이 조금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마우스 + 화면 터치 + 펜 + 노트패드 제스처

  요 조합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때그때 상황되는대로 사용하면 되니까 참 좋습니다!! 처음엔 어색하거나 결국 마우스를 쓰는데 익숙해지면 상황에 가장 적합한 도구(?)로 터치나 선택 등의 작업하게 됩니다. 잠깐 북펜 쓰다가 터치랑 펜 안되는거 쓸 때 살짝 애먹었었다고 고백을... ^^*

태블릿 모드 + 펜

  요 조합도 상당히 좋습니다. 화면도 큼지막해서 A4용지로 보는 것보다 시원시원하고 확대 축소가 자유로우니 보기 좋습니다. 여기에 펜도 쓸 수 있으니 자료집이라든가 스캔본 등 보면서 쓰기 좋지요!!

(간단하게 두고 쓰거나 펜 쓸 때만 편리합니다. 전체화면 영상 시청하는 경우 키보드를 눌러도 소리 크기 변화없고 화면 누르면 영상 정지되고 조절 가능... 요것도 제가 몰라서일수도... 그리고 잠금해제할 때 등... 암튼 태블릿 모드는 태블릿 모드!!!)

 

  • 하드웨어!!

  별도 장비 없는 녹화 및 녹음!!

 

북펜S 녹화 품질(720p).mp4
4.00MB

  위에 잠깐 언급한 것처럼 내장 마이크도 훌륭해서 별도의 장치없이 녹음해도 충분히 사용할만큼 음질이 괜찮은 편입니다. 전문 영상 촬영에는 당연히 부족하지만 쓸만해요. ^^ 내장 마이크로 녹화한 그대로의 소리입니다. 괜찮지 않나요? ^^

https://youtu.be/ionyUYGaDaE

이렇게... 여기까지 쓰고 미뤄졌던 리뷰를 일단 끝내고... 이제는 쓴다면 갤럭시북 플렉스 리뷰를 써야겠죠? ㅋㅋ 디자인도 날렵하게 더 잘 빠진 것 같고... 여러모로 좋은 것 같습니다... 만 역시 가격이 깡패죠... ㅜㅠ 큰 맘 먹고 샀는데 이상하게 로그인 옵션 중 얼굴 로그인이 안됩니다... 호환되는 카메라가 없다나 뭐라나... 그럴거면 기능이 왜 나와... ㅜㅠ 암튼 딱 쓸 사람 아니면 신기한 기능일 뿐이고 이 가격 주고 살 건 아니다 하지만... 잘 쓸 사람에게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특히 강의라든가 원고작업, 캡처 등 자주 쓰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microsoft의 원노트 등 기록 도구나 원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등과 함께 사용하시면 상승효과가!! 사실거라면 용도를 분명히 하시고 정말 사용하실 분들이 사시길 추천합니다. ^^